두려움만 커져가는 러시아디폴트 과연 국가부도의 날이 올것인가?
러시아경제 는 심각한 위기에 처해 있으며 4월15일 러시아디폴트 (국가부도) 의 운명이 결정됩니다. 값아야할 이자는 약 20억달러 , 한화 약 2조 4220억원 입니다. 3월17일 오늘 러시아는 디폴트 를 피하기위해 투자자들에게 지급해야 하는 1억 1,700만 달러의 첫 이자지급 명령을 하였습니다. 그러나 지급했다는 러시아의 말과달리 미국&유럽 의 채권자 들이 이자를 받지 못했다고 입장이 엇갈리며 혼란이 가중된 상황입니다.

국가가 채무 불이행을 하게된다면 채무불이행이 해결된후 투자자들이 정부의 지불능력과 지불의지 에 대한 신뢰를 회복할 때까지 채권 시장 차입을 중단할 수 있습니다.
러시아가 지불하지 않으면 어떻게될까?|
채권에 대해 30일의 유예 기간이 부여됩니다. 러시아 가 지불하지 않으면 신용평가기관 은 채무 불이행으로 간주하고 채권 보유자 (연기금 , 헤지펀드 , 기업등 기관투자자) 들이 협상을 시작할 것입니다. 그러나 이러한 협상은 러시아의 경제적 압박과 점점 더 고립되는 상황을 고려할 때 유망한 것으로 보이지 않습니다. 아르헨티나는 2001년 디폴트 이후 세계 투자자들이 다시 투자하는데만 15년이 걸렸죠
러시아는 왜 지불을 하지 않을까?
서방 (미국,영국등) 이 스위프트 제재 를 발표한 이후, 루블화 의 가치는 종이조각이 되어버렸습니다. 러시아가 발행한 일부 채권에는 루블 지급을 허용하는 조항이 있지만 러시아는 달러로 지불해야 하며 루블 가치가 하락한 것을 감안할 때 이는 무리한 주문입니다. 이에 러시아측은 미국이 제재를 풀어준다면 이자를 지급할수있다면서 미국한테 떠넘기는식으로 대답을하였습니다.
글로벌경제 는 어떻게 될까?
현재 러시아는 충분히 이자를 지급할수 있는 달러 를 국가에서 가지고 있지만 서방의 제재로 인해 달러를 사용할수없을뿐 크게 걱정될 부분은 아니라고 생각됩니다. 이자만 상환할수있게 제재를 조금 풀어주면 되니깐요. 주식 과 코인 이미 선방영이 되었고 문제없다고 판단됩니다.
우크라이나 를 침공한 러시아 , 이미 서방의 제재로 심각한 글로벌경제 영향을 받고 있으며 루블화는 폭락했습니다. 세계와의 무역 및 금융관계는 단절이 된 가운데 러시아디폴트 즉 나라의 부도가 직면한 푸틴은 어떤선택을 하게 될까요?

#러시아디폴트 #러시아경제 #글로벌경제 #주식 #코인